프로그래밍 한 번 배워보고 싶은데, 책을 보고 공부하자니 엄두가 안나는 분, 대안언어축제로 오세요. 여기에서 1박2일 경험해 보시고 나면 프로그래밍 공부가 훨씬 쉽게 느껴질 겁니다. 프로그래머와 협력을 잘 해보고 싶지만 그들의 정신세계가 이해가 잘 안되는 분, 여기로 오세요. 직접 프로그래밍을 체험해 보고 또 그들과 대화하고 협력하고 하는 사이에 서로 이해할 기회가 많습니다.
다음은 대안언어축제에서 제가 맡을 세션들입니다. 저는 이번에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한 세션만 맡을 생각입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개념
- 강사 : 김창준
- 대상자 :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한 달에 한 번은 쓰는 사람.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뛰어난 프로그래머의 마인드를 이해하고 싶은 사람.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른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 개요 : 똑같은 스프레드시트 작업(VBA 같은 것만이 아니고 일반적인 작업도)에 대해 뛰어난 프로그래머는 어떻게 접근할까요? 그 사람들은 일반적인 엑셀 전문가와는 다른 접근을 합니다.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직관적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원칙을 배우면 누구나 스프레드시트를 더 쉽게 더 편하게, 또 더 적은 실수를 만들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이런 사고방식과 핵심적인 테크닉을 배워봅니다.
- 끝나면 뭘 얻지 : 이전에 스프레드시트로 하기 복잡하고 불편하다 느꼈던 작업들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뛰어난 개발자의 원칙을 스프레드시트뿐 아니라 다른 작업(포토샵, 워드프로세서, 폴더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 글 : http://agile.egloos.com/
4370220 - 수화로 배우는 J 언어
- 강사 : 김창준
- 대상자 : 재미있게 여러 사람과 함께 "몸으로" 언어(프로그래밍 언어, 외국어, 악기 다루기, 무술 등)를 배우고 싶은 사람.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른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 개요 : WAYK라고 하는 특별한 외국어 학습법이 있습니다. 수화(표준수화와는 좀 다릅니다)를 사용해서 서로 대화하며 언어를 배우는 재미있고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네 살 아이부터 노인까지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J언어라고 하는 조금은 특이한 언어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토대로 실제 컴퓨터에서 실습도 해봅니다.
- 끝나면 뭘 얻지 :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일상적으로(일종의 계산기의 확장) 쓸 수 있게 됩니다. 외국어나 기타 "언어"라고 할만한 것들을 재미있고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얻습니다.
- 참고 사이트 : http://whereareyourkeys.org
- 내 아이랑 프로그래밍으로 놀기
- 강사 : 김창준
- 대상자 : 아이(세 살 이상)가 있고(꼭 부모일 필요는 없음), 아이랑 컴퓨터로 뭔가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른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 개요 : 스크래치라고 하는 아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사용하여 아이와 함께 노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끝나면 뭘 얻지 : 스크래치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랑 컴퓨터로 두 사람 모두 재미나게 놀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교육적 효과가 있습니다. 지난 스크래치데이 발표시 뜨거운 반응이 있었고, 덕분에 주말을 아이와 즐겁게 보냈다는 후기도 있었음.
- 참고 글과 사이트 : http://agile.egloos.com/
4957466 http://scratch.mit.edu/
위 세 가지 중 강사의 사정과 프로그램 배치, 희망자 숫자 등에 따라 한 가지나 혹은 두 가지만 진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잘 풀리면 세가지 다 하는 거고요. (만약 꼭 듣고 싶은 것이 있는데 취소된다면 LETS 등의 시간에 배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이 계시다면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 어떤 교육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패널토론 같은 걸 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대안언어축제에서 만납시다!
--김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