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커닝햄(위키위키 고안자, OOP, 디자인패턴, XP의 선구자)이 최근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It is very important as a professional to be able to observe and absorb technique from peers. An amateur can say, "I only do things my way." A professional must be able to say, "Let's try your way for a while and see what happens."
번역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페셔널은 동료를 관찰하고 그들로부터 테크닉을 흡수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마추어는 "저는 제 방식으로만 일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은 "한동안 당신의 방식으로 해보고 어떻게 되는지 봅시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자신이 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 자기 방식을 종교적으로 고수하는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다른 분야에는 눈을 돌리지도 않습니다. 제가 봤던 진정한 프로는 늘 새로운 시도와 주변의 자극에 열려있습니다. 여기는 내 영역 저기는 네 영역, 고로 나는 거기 눈을 돌리지 않고 내 땅만 바라보고 살겠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어야 전문가라고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제 주변에서 빨리 전문가가 된 경우를 보면, 워드가 말하는 프로의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오히려 전문가가 되는 첩경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김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