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OST가 지난 주 토요일에 있었습니다.
KBS 신관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행사 내용과 인터뷰 등은 KBS에서 10월 11일 오전 10시부터 하는 "세상을 바꾸는 당신 U"라는 특집 방송에서 방영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게임 업계에서 오신 분들이 많았고, 개발자가 아닌 분들(예컨대 기획자)도 많이 오셔서 놀랐습니다. 국내 게임계에 애자일이 붐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OST 내용은 임시 위키에 기록, 정리 중이고, 이번 주말에는 주로 다큐먼트모드로 된 글을 XPER로 옮길 예정입니다. 혹시 OST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질문 사항이 있거나 자신의 경험담을 추가하고 싶으면 누구나 수정 가능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각 테이블에서 토론을 진행할 때 퍼실리테이션 가이드가 있었으면 하는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처음 시작할 때에 그 자리에 모인 사람들로부터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을 모두 뽑고, 그것들을 비슷한 것끼리 묶은 다음, 덩어리 별로 다시 몇 개의 테이블로 쪼개어 져서 토론을 하고, 다시 모여서 합하고 하는 등.
그리고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또 계셨는데 아예 다음에는 1박 2일로 하면 어떨까 합니다. 중간에 재미있는 이벤트들도 넣고 말이죠.
OST를 끝내고 방송국 앞 식당에서 식사를 하면서 OST 회고도 하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눴는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만났으면 합니다.
OST에 참가하신 분들(특히 도우미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김창준